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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가 김해공항 확장에 따른 후속 대책으로 저비용항공사(LCC)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한 인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미래산업본부 투자유치과에 LCC 추진 테스크포스(TF)를 신설해 7일부터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전담부서는 5급 사무관을 비롯한 3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항공 분야에 정통한 외부 전문가도 별도로 채용해 운영할 계획이다. 전담부서는 LCC 설립을 위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참여주주 섭외, 투자기업 유치, 출자회사 설립과 조레 제정, 항공운상사업 관련 국토부 협의, 그리고 기타 제반 행정 지원 등의 업무를 맡는다.LCC는 밀양에 본사를 두기로 하고 항공사의 이름은 가칭 ‘남부에어’라고 붙였다. 경남도는 일단 ‘남부에어’의 출자금을 100억 원으로 정했다. ‘남부에어’의 총 자본금은 1000억 원이다. 올 하반기 설립에 따른 용역을 시행해 내년 7월까지 조례를 제정과 회사 설립 등의 행정적 절차를 마무리 지을 계획이다.경남도는 이후 항공운송사업 면허와 운항증명 교부를 위한 중앙부처와의 업무협의를 신속히 진행해 내년 12월께엔 운항을 시작한다는 목표다.저비용항공사인 에어부산의 항공기.◇신설 저비용항공사의 수익성은 있는 걸까 = 과연 새로운 LCC를 만들면 수익성은 보장되는 걸까 하는 것이 많은 도민의 반응이다. 현재 운항되고 있는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진에어 등이 제주와 김해, 김포를 허브공항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 모두 상당한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는 상태다.더구나 제주와 김해공항의 경우 이용객의 증가로 포화상태라는 분석도 LCC 신설에 긍정적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참고로 김해공항을 허브로 하는 에어부산은 지난해 매출 3779억 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330억 원이었다. 김포를 허브로 하는 진에어의 경우 매출 4612억 원에 영업이익 296억 원, 제주공항을 허브로 하는 제주항공은 매출 6080억 원에 영업이익 514억 원이다.물론 영업이익을 제대로 내지 못하는 LCC도 있다. 군산공항을 허브로 하는 이스타항공은 자본잠식 상태이며 김포공항을 허브로 하는 티웨이항공은 영업이익을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다. 또 울산을 기반으로 한 유스카이 항공은 취항이 계속 미뤄지면서 무산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이는 김해와 제주가 수익성이 높은 공항임을 보여주는 방증인데, 경남도가 추진하는 ‘남부에어’의 경우 밀양에 기반을 두고 김해공항을 허브로 삼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경남도와 밀양시는 ‘남부에어’가 활성화되면 지역고용창출과 지역민의 항공이용 편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돼 약 10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연간 200억 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국토교통부 2013년 자료.◇’남부에어’ 자본 구성과 자금 조달은 어떻게 = 경남도의 LCC 설립 추진 계획이 나오자 밀양의 상공인들도 화답을 보냈다. 지난달 27일 밀양상공회의소 이흥원 회장은 “밀양에 본사를 둔 항공사가 설립되면 밀양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밀양상공인들은 이 계획을 환영하고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총 자본금이 1000억 원에 이르지만 경남도가 100억 원을 출자하고 나머지 900 억 원은 영남권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기업과 국내외 항공사, 금융기관 등을 통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최만림 경남도 미래산업본부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항공사 쪽을 접촉한 결과, 신공항이 되면 같이 하겠다는 분들이 있다는 의사를 확인했다.”며 주주 모집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기왕이면 LCC의 조기 안착을 위해 항공사가 포함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는 항공기 정비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항공사들의 출자를 기대했다.참고로 진에어의 경우 자본금이 300억 원인데 (주)한진칼이 100% 지분을 갖고 있으며 이어부산은 자본금 500억 원인데 아시아나가 46%, 부산상공인이 49%, 부산시가 5%를 갖고 있다. 또 제주항공은 총 2318억 원 중에 애경이 86.2%로 가장 많고 산업은행 4.6%, 제주도 4.6%, 그리고 소액주주가 4.7%로 이루어져 있다.저비용항공편 기내에 꽉찬 승객들.◇국토부는 경남의 LCC 사업을 승인할까 = 에어부산에 이은 아시아나항공의 두 번째 LCC인 ‘에어서울’이 지난 5일 항공운송사업을 위한 국토교통부의 운항증명 심사를 모두 통과해 오는 11일 첫 취항을 하게 됐다.‘에어서울’은 김포와 제주 노선을 운항한다. 여기에 10월부터는 일본과 동남아, 중국 등의 국제선 운항도 개시한다.김포-제주 노선만큼 김해-제주 노선의 수요가 크기 때문에 이런 사례에 비추어 볼 때 ‘남부에어’ 신설이 현실적이라는 분석이다.‘남부에어’가 설립되면 기존 김해공항을 허브로 하고 있는 에어부산과의 경쟁은 불가피하다. 그래서 출혈 경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지만 현재 중국을 비롯한 항공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인데다 서귀포에 제2공항이 건립되면 항공 수요를 충분히 받쳐줄 수 있기 때문에 영업이익 하락은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분석이다.신설 LCC 설립을 추진함에 있어서 현재로선 주주 참여 확보와 국토부의 사업승인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경남도 전담TF의 활약, 영남권 기업과 항공사들의 주주참여, 그리고 국토부의 사업 승인 이 3박자가 ‘남부에어’ 취항의 관건이라 하겠다.
16.07.06.경남의 우수농식품이 중국 바이어들과의 수출 상담에서 상당한 수출의향 실적을 보임에 따라 중국시장에서 인기 프리미엄 식품으로 자리 잡지 않을까 기대되고 있다.경남도는 올해 초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해 ‘경남농식품수출진흥협회’를 출범시키고 중국을 비롯한 호주, 미국 워싱턴 등 대양주와 미주의 새로운 수출 판로를 개척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경남도의 우수 농식품 중국 수출 노력은 지난해에도 계속 되었지만 올해 더욱 활발한 활동을 보여왔다.1월 27일 서부청사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6년 농식품 수출 지원시책 설명회’.지난 1월 27일 서부청사 대강당에서 도내 농식품 수출업체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등 거대 농식품 해외시장 공략을 위한 ‘2016년 농식품 수출 지원시책 설명회’를 열었다.이날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는 “세계경제 둔화 등 국내외 여건이 어렵지만 우리도에서는 수출경쟁력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와 해외 판촉 및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빅 바이어 발굴 등에 주력하여 경남 농식품이 세계시장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으며 그 약속은 중국 바이어 초청과 중국 농식품박람회 참가 등으로 이어졌다.북경, 무한, 청도지역 바이어 10명 초청 수출상담회.2월 25일 경남도는 한중FTA 발효 후 처음으로 도내 농수산식품의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북경과 무한, 청도지역 바이어 10명을 초청해 도내 51개 농식품 수출업체와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이날 상담회에선 중국 바이어들이 소스류, 스낵류, 기능성 식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는데 도내 수출업체 21개사와 1582만 달러의 구매의향서를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같은 달 29일에는 중국해항국제무역유한공사 양빈 총재가 경남도를 방문했다. 양빈 총재는 조규일 서부부지사와의 접견 자리에서 “경남도의 안전하고 몸에 좋은 뛰어난 품질의 농식품을 수입하겠다.”고 했다.해항국제무역유한공사는 도내 우수농식품 수입을 위해 현지 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조규일 서부부지사는 양빈 총재와의 환담을 통해 “해항국제무역이 보유한 다양한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경남도의 우수 농식품이 중국시장에 널리 진출해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자.”고 했다.4월 27일에는 서부청사에서 한중FTA를 활용한 중국시장 수술확대를 위해 상해, 광동, 복건, 청도 지역 주요 농식품 바이어 11명을 초청해 도내 40개 업체와 수출상담회를 열었다.이번 중국 바이어들은 기능성 식품, 건강음료, 천연화장품 등에 특히 관심을 보였으며 도내 수출업체 26개와 615만 8000달러 수출입의향서를 체결했다.도내 우수 농식품가공업체 중국무한국제박람회 참가.경남도와 도내 우수 농식품가공업체 관계자들은 지난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중국무한국제박람회에 참가했다. 도내 10개 업체가 140여 개 제품을 가지고 참가해 5만 달러의 현장 판매와 320만 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중국의 난학설 가보무역유한공사 사장은 이날 박람회를 찾아 “현재 무한과 무석, 제남 등 중국의 2선, 3선 도시는 한국 식품에 대한 호응도가 매우 높으나 아직 수입된 제품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라고 한 점에 비추어보면 도내 우수 농식품의 중국 내륙지역 수출에 청신호가 보인다.경남도는 중국 박람회 참가에 바로 이어서 31일엔 중국 텐진과 연태, 북경 지역 바이어 7명을 초청해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대부분 한국식품을 수입 유통하고 있는 업체 바이어들로 다양한 품목 확대를 위해 참가하게 된 것이었다.중국 텐진, 연태, 북경 지역 바이어 7명 초청 수출상담회.이들은 도내 25개 농식품 가공 수출업체들과 1대 1 상담을 통해 40만 달러 현장 계약 체결과 375만 달러 수출입의향 상담을 했다.그리고 이달 21일엔 서부청사에서 중국 북경과 시안, 운남 지역 농식품 바이어 12명을 초청해 도내 37개 농식품 수출업체와 수출상담회를 열고 310만 달러의 수입의향 상담성과를 올렸다.경남도는 중국시장 집중공략과 함께 호주 공략의 끈도 놓지 않고 있다. 지난 23일엔 도내 농식품 가공업체 9개사가 60여 개의 제품 4만 달러 상당을 가지고 호주 판촉전 참가를 위해 떠났다.경남은 올 상반기 중국 시장을 집중공략한 결과 2600여만 달러의 수출입 의향 체결과 수출 역시 4월 말 현재 1153만 달러의 실적을 보여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6% 증가세를 보였다.이에 따라 경남도는 발전 잠재력과 해외시장 경쟁력을 갖충 식품가공업체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총 1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18년까지 농식품가공 수출전문업체 200개 소를 지정할 계획이며 올해는 120개를 지정해 업체당 총 사업비 4억 원 이내에서 가공공장 신·증축, 개축, 시설·장비 현대화, HACCP 시설 구축과 제품 연주개발을 지원한다.경남도는 또한 발굴한 수입 바이어 및 수출업체에 대해서는 수출상담회 계약실적과 실제 수출추진 현장점검을 통해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해 수출계약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행정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중국시장 확대를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다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16.06.28.빚이 있으면 개인이든 기업이든 그리고 행정기관이든 운신의 폭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경남도는 한때 빚을 내어 빚을 갚는 상황에 처하기도 했다. 2013년 초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후대에 채무를 전가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책무다.” “빚을 내 빚을 갚은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 “마른 수건도 짠다는 심정으로 재정건전화 대책을 추진하겠다.”라고 했다. 그때 집계된 경상남도의 빚이 1조 3488억 원이었다. 2016년 5월 31일, 홍 지사의 공언은 현실이 되었다.지난 1일 경남도는 도민 대표와 각 사회단체 대표, 시장·군수, 도의원, 도청 직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 신관 대강당에서 ‘광역자치단체 최초 경상남도 채무제로 선포식’을 열었다.1일 채무제로 선포식에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자료사진경남도의 채무제로 달성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경남도지사의 감사패가 주어졌다. 이어서 홍 지사와 시장·군수, 각 단체 대표 등이 ‘빚을 갚는 과정을 모래시계를 통해 형상화한 퍼포먼스를 펼쳤다. 끝으로 이날 선포식은 도청 정문 화단에 기념식수로 사과나무를 심었다.홍 지사는 “미래 세대에 빚이 아닌 희망을 물려주기 위해 사과나무를 심었다. 서애 류성룡 선생은 임진왜란 이후 징비록을 썼다. 사과나무가 징비록이 되어 채무에 대한 경계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경남도의 채무 탕감이 소유한 부동산에 전혀 손대지 않고 오직 행정개혁과 재정개혁으로 이루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1조 3488억 원, 그 많던 채무가 3년 6개월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모두 탕감될 수 있었을까? 그 동력은 이날 감사패를 받은 윤한홍 국회의원의 수상소감에서 잘 나타난다. 윤 의원은 홍 지사와 함께 경남도 채무제로 달성을 추진한 주역이다.감사패를 받은 윤한홍 국회의원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3년 6개월 전에 지사님과 했던 말씀이 기억납니다. 1년에 빚이 2000억에서 3000억이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그 트랜드를 그냥 두게 되면 지사님 퇴임할 무렵에는 빚이 2조가 넘을 것이다. 제가 생각했을 때는 그대로 두었다면 지금 빚이 2조가 넘었을 것입니다. 거꾸로 지금 빚이 제로가 되었습니다. 단순히 1조 3000억을 갚은 것이 아니라 2조의 빚을 갚은 것입니다.”즉 2003년 이후 10년 사이에 10배로 늘어날 정도로 급증했던 채무는 경남도의 처지에서 봤을 때 ‘위기’였던 것이다. 이러한 위기를 홍준표 도정은 오히려 ‘기회’로 삼았기에 오늘날의 성과가 이루어졌음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경남도가 채무를 제로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에는 비방과 오해도 따랐다. 2013년 1월 한국컨설팅산업협회의 경남도 재정분석 결과를 보면 기함하지 않을 수 없다. 채무 1조 3488억 원에 하루 이자만 1억 원이었다. 그래서 빚을 내어 빚을 갚아야 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었다. 거의 파산 전 재정고통단계였던 것이다.지난해 11월 11일 경남도는 2015년보다 3072억 원(4.4%)이 증액된 7조 3013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하병필 기획조정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채무 제로 원년 달성과 경남 미래 50년 사업 기반 구축, 서민복지사업 확대와 지역균형발전 사업 등에 중점을 두었다"고 밝혔다./자료사진그 원인은 민선 단체장들의 선심성 사업, 무리한 공약 추진, 진주의료원 등 출자출연 기관의 방만한 운영, 대규모 민간 투자사업의 과도한 재정 부담, 리스 차량 등록 감소로 인한 세수 격감, 대형 국책사업 도비 부담 증가 등을 들 수 있다.그래서 경남도는 2013년 1월 재정건전성 강화를 위해 전담조직인 재정점검단을 신설하고 그해 9월 진주의료원을 폐쇄했다. 또한 문화 관련 3개 경남도 산하 기관을 경남문화예술진흥원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과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고 마산의료원도 개혁을 진행해 2015년엔 6억 3400만 원의 흑자를 달성하는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경남도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서민복지와 경남 미래 50년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16.06.02.5월 바다의 수온은 평년에 비해 0.5~1℃ 높게 형성되어 있다. 6월 들어서면 서서히 여름 날씨를 보임에 따라 수온도 따라서 올라갈 것이다. 따라서 적조 또한 예년에 비해 일찍 찾아올 것이란 전망이 가능하다. 지난해엔 적조가 8월 2일 최초로 발생했고 9월 22일 소멸했다. 52일 동안 경남 도내에선 56건의 피해 발생에 22억 원의 손해를 봤다.경남도는 이에 따라 예년보다 빠른 지난 2월 적조 조기출현과 대규모 발생에 대비한 10가지 사전대응전략 계획을 수립하는 등 피해 예방과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적조 발생 항공 촬영 모습./자료사진◇적조의 이른 발생 전망에 따른 대책 회의 개최지난 2월 29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 주재로 시군, 국립수산과학원, 해경, 육․해군, 수협, 어업인 등 관계자 50여 명이 경상남도 서부청사에서 적조 발생에 대비한 사전 대응전략 회의를 열었다.지난 2월 29일 서부청사에서 개최된 적조 발생 대응전략 회의./자료사진수온은 22~23 ℃로 상승하는 7월 중순경 10개체/㎖ 이상으로 밀도가 증가하겠다는 것이 국립수산과학원의 전망이다. 예년보다 일찍 적조가 발생할 것이라는 얘기다.이에 따라 경남도는 이번 적조 발생에 대비한 전략 목표를 사전에 완벽히 준비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이날 전략 목표를 선제적이고 즉각적 대응 체계구축으로 설정하고 사전 준비를 위한 10가지 중점 추진사항을 선정해 참석기관과 어업인들에게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사전 준비를 위한 10가지 중점 추진사항경남도가 제시한 사전 준비를 위한 10가지 중점 추진사항은 다음과 같다.①어업인 교육 강화, 의식 전환②적조발생 우심해역 가두리 이동 대책 및 질병검사③충분한 황토 확보, 방제장비 보수․보강 등 즉각적 동원체제 구축④적조피해예방 사업 조기 추진⑤적조발생 조기발견 상시 감시체계 구축⑥SNS를 통한 실시간 정보 제공⑦사전 모의훈련, 적조 대응능력 강화⑧적조방제 준비 실태 점검⑨양식수산물 재해보험 가입률 제고⑩어업인 편리를 위한 '종묘입식 이동 신고센터' 운영현재 이러한 내용으로 어류 양식어업인을 대상으로 철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6월 15일 이전에 준비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며 궁극적으로 자기의 어장을 자기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의식을 전환한다는 게 목표다. 또 어가별 개별 상담과 어류양식 협회 방문을 통해 재해보험 가입을 홍보하여 전년 대비 5% 향상된 45%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경남도는 이와 함께 적조발생 전에 충분한 황토확보, 전해수 황토살포기 등 공공방제 장비 보수․보강, 적조발생 조기발견 상시 감시체계 구축, 적조피해 예방사업 조기 추진, SNS를 통한 어장 예찰 결과 및 방제상황 실시간 정보제공, 사전 모의훈련 추진 등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준비로 적조피해 ‘제로’에 도전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경남도는 이를 위해 적조방제사업비 27억 원, 가두리 시설 현대화 사업에 50억 원, 품종변경 지원사업에 21억 원 등 3개 사업에 총 98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적조 피해 ‘제로’ 위한 주요 대응책앞서 언급한 것처럼 경남도는 지난 2월 국립수산과학원, 해경, 수협 등 유관 기관과 함께 적조발생 사전 대응전략회의를 개최했으며 5월 9일과 10일 이틀간 권역별로 어류양식어업인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간담회를 진행했다.6월 15일까지 모든 대응책을 마련한 이후 7월 초엔 적조 발생 초기 초동방제를 통한 적조 확산 방지를 위해 시군 별로 보유하고 있는 공공방제 장비와 유관기관 선박, 어업인이 참여하는 대규모 사전 모의훈련을 개최키로 했다.황토살포./자료사진사전 모의훈련은 실제 적조 발생과 같은 조건의 가상 시나리오에 따라 황토살포, 양식어류 사전방류, 가두리 이동, 피해원인 조사 등 진행단계별 상황에 맞춰 적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행한다는 내용이다.적조의 조기 발견과 초동 방제를 위해선 아무래도 유관 기관 별로 적조 예찰 책임구역을 지정해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경남도는 육상과 어장주변 연안해역은 수산기술사업소가 담당하고, 외해 해역은 국립수산과학원이 담당해 적조 조기발견에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적조 발생 시 상황실을 설치, 가동해 적조 발생 상황을 실시간으로 어업인에게 알리고 어업인 스스로 적조에 대비할 수 있게 하는 한편, 언론을 통한 홍보를 강화하고 피해 발생 시 즉각적인 피해 조사를 시행해 어업인의 불편을 최대한 줄일 계획이다.
16.05.31.세계 1위 산업으로 국가적 맹위를 떨쳤던 한국의 조선해양산업이 천애 낭떠러지 앞에 섰다. 수조 원대의 적자와 수주 절벽이라는 표현이 우리의 조선해양산업 현실을 대변해준다. 정부에서도 구조조정이 필요함을 강조했고 이에 따라 거대 조선기업들도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갔다.하지만, 획일적 구조조정은 차후 시장이 회복할 때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법. 위기 상황에서 오히려 현명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나오는 이유다. 민계식 전 현대중공업 회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한국에 조선업이 밀린 이유를 설명하면서 “정말 능력 떨어지는 사람은 줄이되 필요하다면 남겨 둬야 한다. 경기가 살아나면 정작 일할 사람이 없게 된다.”고 했다.이러한 상황에서 경남도는 조선해양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고 지원 대책 및 대정부 건의사항을 마련했다.◇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 중장기 계획 발표조선해양산업의 경기 불황 여파로 조선 기업체들이 구조조정을 시작했다./자료사진경남도는 3월 17일 경상남도 조선해양산업 중장기 육성 마스터플랜 발표했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주요 목표 : 세계 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 유지라는 비전으로 2030년까지 조선 및 해양플랜트 수출 30% 증대,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품 국산화율 60% 달성, 레저선박산업 세계 시장 점유율 10% 달성 등.실행 방안 : 1.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구축 위한 성장 기반 조성, 2. 미래 전략 기술 육성, 3. 글로벌 마케팅 활성화 위한 비즈니스 창출, 4.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이렇게 4대 추진 전략에 총 사업비 1조 400억 투입기로.추진 과제 : 1. 조선업 = 미래형 어선 성능 고도화 연구 기반 구축, 민군 통합 함정 기술지원센터 구축, LNG벙커링(LNG연료를 선박에 공급하는 것) 기자재 개발 등.2. 해양플랜트산업 = 해양플랜트산업 연구단지 조성, FPSO(원유 저장 생산처리 이동 가능한 선박), 드릴링, 심해저 시스템 등 핵심 기자재 연구개발 지원 등.3. 해양레저 분야 = 슈퍼요트와 크루즈 관련 기술 개발, 해양레저장비 매매 클러스트 구축 등.지역 조선해양플랜트산업 육성 전략 : 1. LNG극저온기계기술시험인증센터 및 해양플랜트기자재시험인증센터 구축, 2. 해양플랜트산업지원센터 및 해양플랜트종합시험연구원 설립, 3. 영국 애버딘대학 한국캠퍼스 설립, 중소조선기자재업체 대외 기술경쟁력 제고,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조선산업 위기극복 긴급 대책회의해양플랜트./자료사진4월 28일 오전 10시 거제시 상공회의소서 최만립 경남도 미래산업본부장 주재로 진행.지난 4월 26일 정부에서 발표한 ‘조선업 구조조정 추진계획’ 후속 조치 일환.구조조정 불가피한 상황. 실직에 따른 고용 불안, 지역 경제 침체 우려로 고용안정과 기업 지원 대책 모색하기 위함.참석자들은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성동조선해양, SPP조선, STX조선의 인력 담당 본부장들과 경남도에선 미래산업본부장, 국가산단추진단장, 고용정책단장, 기업지원단장이 참석했으며 그리고 각 시군 조선해양산업 업무담당 과장과 통영노동지청 통영고용센터장, 경남테크노파크, 경남신용보증재단 관계자가 참석.경남도 :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안정화 및 기업지원 사항 설명시군·고용노동센터 : 구조조정에 대한 지역현안과 대정부 건의사항, 검토 중인 지원 사항 설명.조선해양업체 : 자구계획, 건의사항 등 현안.주요쟁점 : 1. 고용문제 실업급여 적기 지급, 재취업 교육 2트랙 전략 필요. 고용유지제도 맹점, 정부 차원 제도개선 시급 공감대.2. 수주 물량 지원 관련 중앙정부(채권단) 차원 선수금환급보증 발급 등 금융 지원 절실-경영안정자금 지원, 세제 감면 등 간접 지원 방안 검토.3. 선가 하락, 국제적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업종 전환에 필요한 국책 R&D과제 지원, 단기·중장기 종합대책 논의.이날 긴급대책회의에서 대정부 건의안도 논의되었다.1. 조속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고용노동부)2. 중국, 일본의 경우 국적 해운사의 발주가 많은데, 경남의 경우에도 국적 해운사 발주를 정부차원에서 지원3. S사의 고용유지조치 기간 중 고용·산재보험에 한하여 납입 유예 신청이 가능하나 국민건강보험도 납입 유예 가능토록 제도 개선(보건복지부)4. 고성군에서는 공유수면 매립면허 기간 연장 등이다.그리고 경남도 차원의 건의사항으로,1. S사의 용접과 도장 기능인들이 타 업종의 노동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취업박람회 개최,2. S사의 공유수면점사용,3. 지방세 일시유예 제도는 있으나 감면제도는 없기에 조례개정 등을 통한 지원 요청 등이다.◇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 종합지원 대책 수립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 지원 대책 브리핑 모습. 자료사진경남도는 9일 경영 악화가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의 구조조정 추진 계획 발표에 따른 본격적인 구조조정으로 발생하는 대량 실업 문제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고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한 단기 및 중장기 16개 추진 과제를 발표했다.이 추진 과제는 지난달 28일 관계부서장 등이 모여 긴급회의를 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다.
16.05.10.